KGU뉴스 정보광장 > 뉴스 > KGU뉴스
글 보기
[KGU NEWS]세계적인 골프코스 전문가가 되세요
글쓴이 관리자 날짜 2019-04-09 10:42:47 조회수 1544
K-pop, K-beauty, K-food 등 한류 문화가 전 세계적인 관심과 트렌드를 창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체능 분야에서 또 하나의 한류를 이끌어가는 주역이 바로 골프선수들이다. 1998년 박세리가 US여자오픈에서 우승한 이후 미국여자프로골프(LPGA)는 한국 선수들의 독무대가 됐고, 최경주, 양용은과 같은 남자선수들도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PGA에서 우승하는 등 그야말로 골프는 코리아의 대표적 수출 상품이 됐다. 뛰어난 선수들의 활약 덕분에 국내에서는 골프붐이 일면서 박세리와 최경주 키즈가 성장해 세계 톱클래스 선수로 성장했고 골프인구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대중적인 레저스포츠로 변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골프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며 골프장마다 골프코스를 설계하는 사람부터 유지 및 관리를 담당하는 전문가의 수요가 늘면서 이 분야를 전공한 사람은 요즘 같은 취업난 속에서도 일자리를 골라서 취업하고 있는 실정이다. 골프가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에너지 역할을 하는 것은 스스로 풀어가야 하는 승부의 묘미와 함께 수려한 자연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잃어버렸던 꿈을 되찾는 데 있다. 그런 만큼 골프는 웰빙시대를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욕구와 맞물려 골프코스 자체가 예술이고 그것을 만들고 유지하는 전문가는 그만큼 보장된 혜택을 누릴 수밖에 없다.

- 골프코스조경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골프코스조경과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잔디와 나무 등 자연을 사랑하고 즐길 수 있는 마음이 있으면 좋다. 따라서 예체능 교과목에 관심을 갖고 뛰어난 체력과 다양한 감성을 갖추고 있으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또한 한 가지 활동이라도 어설픈 것보다는 꼼꼼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까지도 살펴보고 피드백할 수 있으면 좋다. 팀워크를 중시하는 업무 특성상 인성과 사회성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끈기 있는 도전정신을 갖춘 학생이라면 환영받기에 충분하다."

- 골프코스조경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골프 대중화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골프인구 500만 명, 골프장 500곳 등 국내 골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담보하고 있다. 골프코스조경과는 잔디, 수목, 골프장 설계 및 시공, 조경, 병해충잡초, 농약, 비료, 코스관리 장비 등 골프장 관리를 책임진다고 할 수 있다. 각 골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골프코스 관리 전문가는 최소 7500명 이상이며, 지방자치단체나 학교의 천연잔디와 인조잔디 운동장 관리를 포함한다면 그 수요는 훨씬 많다. 천연잔디와 인조잔디 산업에서 파생된 잔디·비료·농약 등 각종 자재 시장도 골프코스조경과 학생들이 갈 수 있는 주요 진로에 해당된다. 이들이 받는 연봉도 두둑한 편이다. 최근에는 미국, 중국과 동남아 등 유명 골프장 코스 조경 담당으로 취업하고 있는 사례도 늘고 있다."

- 골프코스조경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골프코스의 매니지먼트는 골프장 운영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요건 중 하나로서 학과의 교육은 현장에 부합하는 전문화된 실용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골프코스조경과는 1학년 과정을 통해서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는 교양 및 코스관리에 관한 기초 전공을 학습하며, 2학년 과정을 통해 전공과 관련된 전문이론 및 실기를 배우며, 3학년 과정에서는 골프장 설계, 코스관리, 조경 등 보다 전문적인 실습 교육 및 현장학습을 통해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히 확대돼가는 해외 시장 수요를 선점하고 골프장의 질높은 관리를 통한 국내외 수요자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외국어 능력 강화에도 중점을 둬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 골프코스조경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잔디관리사, 골프코스관리사, 조경산업기사, 종자산업기사, 레슨프로, 세미프로, 체육실기교사, 생활체육지도자, 사회체육지도자, 레크리에이션 자격증, 운동처방사, 인명구조원, 구급안전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골프코스조경과를 졸업하면 진로는.
"•골프장 코스 관리 전문가(그린키퍼), 잔디, 조경, 골프코스 설계, 시공 등 관련 기업체, 종자, 비료, 농약 등 골프코스 자재 관련 기업체, 바이오 산업 관련 연구소 또는 기업체, 공무원(지방자치단체 시설 관리 부서 등), 대학원(3+1 심화과정 이수 후 4년제 학사학위 취득)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골프코스조경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골프코스조경과는 한국골프대학교에 유일에게 설치돼 있고 계명문화대학교의 생활체육학부에 골프전공이 있다."

<한국대학신문>

출처 : 한국대학신문(http://news.unn.net)
파일
파일